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

착오송금, 계좌이체 실수 시 대처방안

by 우주 소녀 2020. 8. 14.

 

 


돈 어떡하나요?

착오송금

계좌이체 실수

대처방안 


착오송금 대처방법

은행을 가지 않고 모바일, PC로 인터넷뱅킹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계좌이체 사용이 은행 방문 없이 언제, 어디서나 가능해지고 간편하고 편리해졌습니다. 그만큼 계좌 번호, 입금 금액을 잘못 누르는 실수도 많아졌습니다. 계좌번호를 큽하게 누르거나, 금액을 잘못 눌렀을 때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만원을 이체해야 되는데 십만 원을 이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착오송금, 계좌이체 실수 시 대처 방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착오송금이 발생하는 경우

 

다양한 착오송금, 계좌이체 실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좌번호 잘못, 송금금액, 상대방이 잘못 적어준 계좌, 다른 은행 입금, 수취인 미확인, 이중 입금이 있습니다.


본인이 계좌번호를 잘못 누른 경우 

본인이 송금 금액을 잘못 누른 경우 

상대방이 계좌번호를 잘못 적어준 경우 

은행을 잘못 누른 경우 

수취인을 확인하지 않은 경우 

⑥이중 입금을

 

착오송금 대처방법

 

::: 착오송금, 계좌 이체 실수 대처방안 

 

아래 절차대로 진행하고, 돈을 입금받은 사람이 동의 한다면 간단하게 돈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돈을 입금 받은 사람이 거부한다면  법적 조치를 위해야 합니다. 형사 진행 시 '횡령죄' 민사 진행시 '부당이득 반환 청구소송'을 진행해야 됩니다. 

 

 

본인 계좌 은행에 전화, 방문을 하여 착오송금 사실을 알립니다. 

②담당 은행에서는 수취 은행에게 해당 상황에 대해 알립니다

수취 은행은 수취인에게 착오송금 반환 요청을 합니다.

④반환 요청을 수취인이 동의하면 은행에서 입금 처리를 진행합니다. 

 

다른 분이 착오송금으로 몇 번 잘못 입금하신적이 있습니다. 거래은행에서 전화가 와서 다시 돌려드린적이 몇번 있는데요. 작은 돈이라도 보내신 분에게는 큰돈일 수 있으니 바로 돌려드려야겠죠~ 

 

위와 같이 처리해도 못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취인이 신용이 좋지 않아 통장이 압류된 상태이거나, 수취인이 외국인인 경우 해외이주 우려가 있기 때문에 계좌이체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착오송금, 계좌이체 실수를 막기 위해서는 이체 시 수취인 정보,금액등을 재확인하는 것이 가장중요합니다. 또한 자주쓰는 계좌는 등록하고 자주안쓰는 계좌는 등록을 삭제하면 좋습니다. 입금계좌 지정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정된 계좌에만 이체가 가능하고 지정하지 않은 계좌에는 소액만 송금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입니다. 지연이체서비스가 있는데요. 계좌이체 후 2시간 30분 이내에 이체취소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예방방법이 있으나, 이체시 항상 재확인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