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발 습진
원인과 발 관리 방법
강아지의 발다닥은 관심을 많이 가져야 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강아지의 발바닥에는 체내에 쌓인 열을 밖으로 배출하여 체온을 조절하는 땀샘이 있는 유일한 곳입니다. 그만큼 강아지 발 관리에 신경을 써야 됩니다. 강아지 발바닥은 털이 많고 촉촉합니다. 촉촉한 만큼 각종 질병의 위험이 많은 곳 중 하나랍니다.
강아지 발 습진 원인
반려동물을 키우신다면 한번쯤은 고민하는 부분이 발 습진입니다. 강아지는 발바닥은 땀샘이 있어서 항상 습하고, 산책 등 외부 활동 후에는 다양한 이물질로 인해 세균 번식이 좋은 환경이 됩니다. 발다박에 세균이 감염되면, 습진에 걸리 발로 몸을 만지게 되어 다른 부위까지 전염시킬 수 있는 위험이 생기게 됩니다. 얼굴 온몸에 피부병이 전염이 될 수 있으니 강아지 발바닥 관리에 신경 써주셔야 됩니다.
① 발바닥이 습한 상태로 오래 유지되는 경우 (곰팜이균)
② 외부환경 노출로 인한 외부감염
③ 음식 꽃가루에 의한 알레르기성
강아지 발 습진 증상
다양한 강아지 발바닥 습진의 증상이 있지만 가장 많이 보이는 증상은 평소와 다르게 발바닥을 핥거나 때무는 증상을 자주 보이는 경우에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바닥이 붉게 부어오르고 피부가 벗 져지는 증상이 보이기도 합니다. 강아지는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부위를 핥는 행동을 합니다. 발다닥을 핥는 행동을 무심코 지나갈 수 있습니다. 같은 행동을 자주 심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지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①발바닥을 핥거나 깨무는 행동을 자주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②붉게 부어 오르고, 피부가 벗겨지는 증상
③충혈 또는 짓무르는 증상, 고름이 나오는 증상
강아지 발바닥 관리
산책 등 외부활동을 하고 나면 발바닥을 씻어줍니다. 씻은 후에는 드라이기 등으로 완전히 건조시켜 주어야 합니다. 외출 후에 간편하게 물티슈로 닦기도 하는데요. 물티슈로 닦는 경우 발가락 사이사이 발가락이 맞닿아 있는 부위까지 닦아 주셔야 합니다. 발바닥은 털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발 주위의 털을 주기적으로 정리를 해주어 청결하게 관리해줍니다.
① 목욕 후 발바닥을 완전히 말려줍니다. (드라이기 이용)
② 발바닥은 털이 많기 때문에 털바닥 털 관리에 신경 써줍니다.
③ 집이 습한 경우 제습제등으로 습기를 제거해줍니다.
④ 알레르기, 피부 질환 확인을 위해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⑤ 발바닥이 건조한 경우 보습제를 발라줍니다.
강아지 발 습진 치료
강아지 발바닥 습진이 생겼다면 얼굴, 몸 전체에 번지는 경우를 막기 위해 넥카라를 구매해서 씌우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발 습진이 생기면 심해지기 전에 병원을 방문하여 처방에 따라서 약을 먹고 연고를 발라야 합니다. 주기적인 검진으로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① 병원 방문 후 처방에 따라 먹는 약과 연고를 발라줍니다.
② 주기적인 검진으로 알러지, 피부관리를 합니다.
③ 넥카라를 이용하여 얼굴, 몸에 전염을 방지합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다 보면, 특히 발바닥을 핥는 모습은 무심코 지나갈 때도 있습니다. 아이들의 행동에 관심을 많이 가져야 되고 행동이 자주 반복된다면 질병을 의심해 보셔야 됩니다. 강아지에 대한 많은 관심이 질병을 초반에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강아지 다양한 정보 알아보기
강아지 보험, 예방접종 ,반려동물 등록방법에 대해 정리해 놓았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
'일상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0) | 2020.08.13 |
---|---|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와 비용, 접종 스케줄 (0) | 2020.07.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