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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생활/깨알정보, 꿀팁

마스크 해외 반출, 발송 한 번에 최대 90장(7월13일~)

by 우주 소녀 2020. 7. 11.

해외 거주 가족

마스크 해외 발송기준 확대

3개월 최대 90장(7월 13일~)

 

해외여행 시 

마스크 반출 개수 


6월 25일(목) 일부터 해외 거주 가족용 마스크 발송 관련

가족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재외국민에서

재외동포 + 결혼 이민자 현지 부모, 자녀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우체국 EMS로 보낼 때 가족을 증명 등 필요한 서류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자세히 정리해두었습니다. 참고하세요.

 

 

 

마스크 해외 반출 가족 범위 확대( 해외 거주 가족 6월 25일~)

 

7월 13일부터는 해외에 거주하는 가족에게

발송할 수 있는 마스크 수량이

7월 13일(월)부터

3개월치 36장에서 90장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여행자 휴대품과 동일한 1인 1장 기준을 적용하였습니다. 

 

해외 발송 관리기간을 3개월 단위에서

분기 단위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동안 3개월치 발송한 경우 발송일로부터

3개월이 경과해야지 추가 발송 가능하였으나 

분기가 바뀌면 추가 발송이 가능해집니다. 

 

6월에 3개월치 36장을 발송한 경우에도 3/4분기(7~9월)

이내라면 추가 발송분 최대 90장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해외 거주 가족 마스크 발송 

 


해외여행 시 마스크 반출 수량(해외 출국) 

 

해외에 장기간 나가서 지낼 경우 가져갈 수 있는 

마스크 수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민은 KF94, 80 의료용 마스크 등 일회용 마스크에 대하여

해외 체류 기간에 따라 한 달 미만 30개, 한달~두 달 사이는 60개,

두달 이상의 경우 90개까지 소지가 가능합니다.

 

7월 23일 부터 체류기간에 따라 추가 수량이 추가확대되었습니다. 

3~4개월 120매, 4개월 초과 150매

해외 유학생, 장기간 해외 출장 시 최대 150매 까지 반출됩니다.

 

 

한 달 이상의 체류 시 기간을 확인 가능한 서류(비행기 티켓, 체류지 정보 등등)가 필요합니다.

천 마스크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장기간 체류하시면, 천 마스크를 넉넉히 챙겨가세요.

외국국적인 경우에는 체류기간에 상관없이 최대 30매까지 가능합니다.

 

마스크는 출국 시 기내용 가방에 넣어야 하며 부치는 수하물에 넣어서는 안 됩니다. 

 

 

 

마스크 반출 

 

 


EMS 접수 방법

 

 

마스크 이외에 다른 물품은 동봉이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모바일)을 통한 스마크 접수 후 우체국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EMS발송이 중단된 나라의 경우 EMS 프리미엄으로 접수하셔야 합니다. 

 

동일 주소지에 여러 명의 가족이 거주하는 경우

합산 배송도 가능하니 스마스 접수 시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입력하셔야 됩니다. 

 

 

 

구분 EMS EMS 프리미엄(UPS)
국가별 접수가능국
(EMS배송 중단 시 접수, 우체국 게시)
접수 우체국 전국 우체국 전국우체국
우편물 접수
(우체국 인터넷(스마트) 접수 후 우체국 방문)

(기표지만 작성) 
(묶은 배송시) '품명'란에 가족명 및 수량 기재 '품명'란에 가족명 및 수량 기재
마스크 포장 마스크만 포장 마스크만 포장
수량, 가족관계확인 우체국 창구에서 확인 우체국 창구에서 확인
배송
문의
우체국 고객센터 1588-1300 UPS 고객센터 1577-5269

 

EMS 

 


관세청 Q&A 

출처: 관세청 

 

□ < Q&A > 마스크 발송 수량 확대 관련 (7.13)

Q1. 해외 거주 가족용으로 보낼 수 있는 마스크 수량은 어떻게 되나요?
  (7.13부터 월 12장 → 30장 적용)


ㅇ 해외거주 가족용 마스크 반출 수량이 확대(1인 월 12장 → 월 30장) 되어 7.13부터는 월 30장까지 국제우편으로 발송할 수 있으며,

   3개월분 묶음 발송 시 최대 90장까지 한 번에 보낼 수 있습니다.

Q2. 7.13. 이전(예: 7.1)에 마스크 3개월분으로 24장을 이미 발송하였습니다. 7.13에 다시 90장을 발송할 수 있나요?


ㅇ 네, 7.13부터 발송 가능 수량이 새롭게 적용되므로, 해당 분기 내에는 날짜 관계없이 3개월분 최대 90장까지 발송할 수 있습니다.

 

 

Q3. 3개월분(90장)을 한 번에 보낼 수 있는 시점과 다시 보낼 수 있는 시점은 어떻게 되나요?


ㅇ 3분기는 7.13부터 9.30까지로 적용되며, 해당 분기 내 3개월분으로 마스크 90장(수취인 1인 기준)까지 보낼 수 있습니다. 

ㅇ 이후 4분기에는 10.1부터 12.31까지 4분기 3개월분 마스크 90장을 다시 보낼 수 있습니다.

※ 해당 분기내 3개월분 수량은 합산 적용됨(국제우편물 접수 시점 기준)

 

 

Q4. (1개월분 기준) 아빠, 엄마가 해외 유학 중인 딸에게 각각 30장씩 총 60장을 한번에 보낼 수 있나요?


ㅇ 아니요, 보낼 수 없습니다. 
ㅇ 마스크 예외 인정기준은 수취인 기준입니다. 아빠, 엄마가 딸에게 각각 보낼 경우 제한수량인 30장을 초과하게 되기에 두 사람 모두 보낼 수는 없습니다. 

Q5. (1개월분 기준) 아빠가 해외 유학중인 두 자녀에게 각각 30장씩 총 60장을 보낼 수 있나요?


ㅇ 네, 보낼 수 있습니다. 
ㅇ 마스크 예외 인정기준은 수취인 기준이므로 각 자녀별로 제한수량인 30장을 초과하지 않기에 보낼 수 있습니다.

Q6. 할아버지를 대신하여 삼촌이 조카에게 우편물 접수가 가능한가요?


ㅇ 네, 접수할 수 있습니다.
ㅇ 이 경우 할아버지와 삼촌, 손주(삼촌의 조카)의 가족관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예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등)와 삼촌의 신분증(주민등록번호 확인)을 지참하시어 우체국 접수창구에서 확인받으시면 됩니다.  (발송인은 할아버지, 수취인은 손주입니다.)

Q7. 해외 가족이 같은 집에 거주하고 있을 경우 묶음 발송은 가능한가요? (4.1.부터 적용)


ㅇ 네, 인터넷 사전접수 시 각 수취인 정보를 모두 기재하고, 우체국 접수 시 수량과 가족관계 등이 확인될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 우편물 접수 이후 세관검사과정에서 가족관계 증빙서류 제출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세관검사 등으로 발송이 다소 지연될 수 있음).

 ※ [묶음 배송] 우체국 인터넷(스마트) 사전접수 요령(예시 - 1개월분 기준)
‣ ‘수취인’ 란은 대표 수취인(1인) 기재
‣ ‘내용‧품명’ 란에 대표 수취인 포함 가족명 각 기재
* (예) 미국에 거주 중인 배우자, 자녀 2명에게 각 마스크 30장을 발송 시(90장 단일 박스 포장), 
     대표 수취인은 ‘홍일동’,  
     1란 품명 ‘Family Mask(홍일동), 수량 : 30 
      2란 품명 ‘Family Mask(홍이동), 수량 : 30
     3란 품명 ‘Family Mask(홍삼동), 수량 : 30으로 기재하여 인터넷 사전접수

 

 

 

Q8. 해외 거주 가족용 마스크와 다른 물품을 함께 박스에 담아 포장할 수 있나요?  (3.24. 마스크 단일포장 관련)


ㅇ 아니요, 같이 포장할 수 없습니다. 우편물 접수과정에서 불필요한 민원마찰을 최소화하고 개장검사 없이 신속한 우편물 발송을 위해 수량과 중량을 부득이하게 제한하게 된 것입니다.

Q9. 예외 인정기준 수량을 초과하여 우편물로 발송된 경우 어떻게 되나요?


ㅇ 해외로 발송되기 전에 세관검사과정에서 수량 초과가 확인되는 경우 접수 우체국으로 반송 조치되며, 이 경우 우편요금은 반환되지 않습니다.

ㅇ 또한, 고의성이 확인될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도 있습니다.

Q10. EMS 접수 중단 국가(지역)에 마스크를 발송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5.6.부터 EMS 프리미엄 적용)


ㅇ `20. 5. 6(수)부터 EMS 접수 중단 국가(지역)의 경우에 우정사업본부와 특송업체(UPS) 간 업무제휴 서비스인 EMS 프리미엄을 통해 해외 거주 가족용 마스크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 EMS 접수 중지 국가 및 EMS 프리미엄 서비스 가능 국가 현황은  인터넷우체국 및 EMS프리미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음
(배송 관련 문의) 우체국콜센터 1588-1300, UPS콜센터 1577-5269

 

 




Q11. EMS 프리미엄은 우체국 EMS와는 다른가요?


ㅇ EMS프리미엄 서비스는 특송업체 UPS社와 제휴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우체국에서는 접수업무를 담당하고 운송 및 배달 등은 UPS社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 EMS프리미엄 우편물이 반착(해외 국가 도착 후 반송)된 경우에는  반착수 수료가 별도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Q12. 일반 특송업체(DHL, FEDEX 등)를 통한 특송물품으로 해외 거주 가족용 마스크를 보낼 수 있나요? 보낼 수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ㅇ 아니요, 국제우편물이 아닌 일반 특송물품으로는 보낼 수 없습니다.

ㅇ 국제우편물의 경우 신뢰할 수 있는 관리체계가 구축된 우체국(체신관서)에서 가족관계 확인 후 접수 처리할 수 있으나, 특송물품의 경우 민간업체(특송업체)에서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는 등 업무여건 및 무분별한 해외 반출 차단 목적을 고려 시 특송물품으로 발송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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